본문 바로가기
세상모든 우주이야기

우주관광이 정말 가능할까? [스페이스X]

by 김아얀_ 2022. 10. 13.
반응형

우주관광이 정말 가능할까? [스페이스 X]

우리는 밤하늘을 바라보며 우주에 갈 수 있길 희망하고 갈망합니다. 미래에는 정말 우주로 여행을 떠날 수 있을까? 한 번씩 생각해 보셨을 것입니다. 이런 우리들의 마음을 아는지 2021년 7월. 뜨거운 화젯거리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버진 갤럭틱이 민간 우주관광에 최초로 성공했다는 이야기였죠. 그리고 그 뒤를 이어 블루 오리진이 민간 우주관광에 성공해 각종 매체에 보도된 바 있었습니다. 두 기업은 카르만 라인. 즉, 지구 대기권과 우주 경계선인 고도 80km~108km까지 비행했다가 약 10분간 무중력 상태를 체험하고 무사히 착륙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륙부터 착륙까지 총 1시간 정도가 소요되었고 우주비행사를 포함한 민간 우주관광이었습니다.

리차드 브랜슨 회장이 우주관광 성공을 기뻐하고 있다. 출처:버진 갤럭틱 트위터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 X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가?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 X는 앞선 민간기업과는 전혀 다른 행보를 보여 귀추가 주목되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더욱 좋은 우주선으로 더욱 높이 가겠다는 포부를 밝혔고 그것이 실현되기까지는 얼마 걸리지 않았습니다. 2021년 9월 16일 플로리다주 케네디 우주 센터에서 스페이스 X의 크루 드래건을 탑제한 팰컨 9이 발사되었고 이윽고 최고 고도 585km까지 진입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이후 고도를 낮추고 575km에서 음속의 22배 속도로 지구 궤도를 돌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지구 1바퀴를 도는데 약 90분 정도 걸리는 속도입니다.

인스퍼레이션4발사우주경계
좌-인스퍼레이션4의 발사장면이다. 출처:U.S. Space Force Photo by Staff Sgt. JT Armstrong / 우-스페이스X가 도달한 고도는 허블 우주망원경이 위치한 곳 보다 높다. 출처:Britannica Visual Dictionary © QA International 2012.

스페이스 X가 어째서 대단한가?

역대 로켓 발사 중 3번째로 높은 고도(585km)를 달성했으며 100% 민간인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스페이스 X의 기술력에 있습니다. 테슬라의 FSD와 비슷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모든 것이 자동화 구조이며 이 시스템은 미 항공우주국 나사(NASA)를 통해 안정성까지 인정받았습니다. 크루 드래건과 인스퍼레이션 4(민간인 팀)는 3일간 지구 15바퀴를 돌며 우주관광에 대한 가능성을 입증하였습니다.

일론머스크
팰컨 9에 실린 크루 드래건의 발사 성공을 지켜보는 일론 머스크. 출처: 넷플릭스 카운트다운:인스퍼레이션4, 우주로 향하다.

개조된 크루 드래건

민간 우주관광이라는 목적성에 맞게 크루 드래건이 개조되었습니다. 도킹이 필요 없기 때문에 우주의 멋진 모습을 볼 수 있도록 개방된 창으로 변경하고 화장실까지 설치하였습니다.

크루드래건1크루드래건2
좌-크루 드래건 내부에서 바라본 지구, 우-크루 드래건 외부에서 바라본 지구. 출처: 넷플릭스 카운트다운:인스퍼레이션4, 우주로 향하다.

인스퍼레이션4 탑승 민간인은 누구인가?

신용카드 결제처리업체 시프트4 페이먼트 창업자 재러드 아이잭먼(38), 골수암 환자였던 세인트주드 아동병원 전문간호사 헤일리 아르세노(29), 애리조나 전문대학 지질학 강사 시안 프록터(51), 이라크전 참전 군인이자 록히드마틴의 데이터 기술자인 크리스 셈브로스키(41)가 그 주인공입니다. 아르세노는 미국인 최연소, 프록터는 사상 첫 민간인 흑인 여성으로 우주에 나가게 되었습니다. 이 중 억만장자인 재러드 아이잭먼이 1인당 5000만 달러(약 585억 2500만원), 총 2억 달러(약 2300억원)의 우주관광 비용 모두를 지불하였습니다.

인스퍼레이션
인스퍼레이션4 승무원 일동의 모습. 출처: 넷플릭스 카운트다운:인스퍼레이션4, 우주로 향하다.

크루 드래건과 인스퍼레이션4 의 무사 귀환, 민간 우주관광의 밝은 전망

스페이스 X의 크루 드래건과 인스퍼레이션4가 지구로 무사 귀환하면서 민간 우주관광의 가능성이 화두에 올랐습니다.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스페이스 X의 업적을 인정했습니다. 아직 비용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어렵고 상용화에 필요한 고도화된 기술력이 부족한 것도 사실이지만 멀지 않은 미래에는 해외여행을 가는 것처럼 많은 이들이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른 민간기업도 기대되지만 스페이스 X의 압도적인 기술력이 더욱 기대되는 것이 사실인 것 같습니다.

인스퍼레이션4 다큐멘터리

크루 드래곤 발사와 인스퍼레이션4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가 있습니다. 넷플릭스에서 카운트다운: 인스퍼런스4, 우주로 향하다.를 조회하면 5부작의 다큐멘터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4화까지는 우주로 나가기 전 인스퍼레이션4의 이야기와 훈련과정을 담고 있고 5화는 발사과정과 우주에서의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시간이 부족하다면 5화만 봐도 생생했던 우주관광의 현장을 목격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